구글 크롬 동기화 설정 및 관리하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구글의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이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 중 하나는 구글아이디로 통합 관리되는 동기화 기능입니다. 애플도 강력하고 빠른 동기화 기능을 제공하여 검색기록, 북마크 등을 손쉽게 다른 애플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사파리 등 윈도우용 버전이 제공되는 일부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애플 자체 OS를 구동하는 기기에서만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반면에 구글 아이디는 안드로이드, iOS / 윈도우, 맥을 가리지 않고 어느 기기에서나 인터넷이 연결된다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구글 크롬이 설치 가능한 모든 기기에서 자신의 북마크, 방문기록, 비밀번호 및 기타 설정을 동기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구글 크롬 설치 이후 구글 아이디 로그인을 통한 동기화 및 동기화 목록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아이디 로그인을 통한 크롬 동기화 설정

1. 크롬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이 구글 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 비밀번호까지 정확히 입력하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2. 크롬 로그인이 완료되면 곧바로 [동기화를 사용하시겠습니까?]라고 질문이 뜨게 됩니다. 이용자가 사용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에 해당 구글 아이디로 이용했던 북마크, 비밀번호, 방문 기록 등이 새로운 기기에 동기화됩니다. 더 정확히는 새로 설치된 크롬에 동기화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구글은 방문 기록을 사용하여 구글 검색, 광고 및 다른 구글 서비스를 맞춤설정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크롬 동기화 관리하기

크롬 동기화 설정이 완료되면 이용자가 해당 기기에서 어떤 항목들을 동기화할 것인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구글 아이디로 동기화되는 항목이 생각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항목이 있다면 동기화 목록에서 제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먼저 크롬을 실행한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하여 하단에 있는 설정에 진입합니다.

 

 

 

2. 크롬 설정 - 사용자 항목에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항목이 있습니다. 클릭하여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3.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로 진입하면 동기화 관련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동기화 관련 설정 항목은 크게 동기화 관리 / 검색, 광고 등을 맞춤설정하는데 인터넷 방문 기록이 사용되는 방식 관리 / Chrome 동기화 데이터 / 암호화 옵션의 네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3-1. 동기화 관리 항목에서는 크롬이 동기화할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 항목은 앱 / 북마크 / 확장 프로그램 / 방문 기록 / 설정 / 테마 / 열린 탭 / 비밀번호 / 주소, 전화번호 등 / Google Pay에 사용되는 결제 수단 및 주소가 있습니다. 이용자가 원하는 만큼만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환경에서 동일하게 사용하거나 또는 가정과 직장 등 장소에 따라 각기 다른 동기화 정도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2. 검색, 광고 등을 맞춤설정하는데 인터넷 방문 기록이 사용되는 방식 관리 항목을 클릭하면 새창으로 이동하며 구글 계정의 활동 제어 항목으로 연결됩니다. 웹 및 앱 활동 전반에서 이용자가 Chrome 방문 기록 및 Google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이트, 앱, 기기에서 이루어진 모든 활동이 포함됩니다. 심지어 음성 및 오디오 녹음도 포함되기 때문에 이렇게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다소 민감한 분들이라면 해당 옵션은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든 항목 제어 표시를 누르면 위치 기록 / Youtube 기록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볼수록 추천 동영상, 연관 동영상이 더욱 정확하게 나타나는게 바로 여기서 구글이 우리의 시청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옵션도 원치 않으면 끌 수 있습니다.

 

 

3-3. Chrome 동기화 데이터 항목도 클릭하면 새창으로 이동하며 구글 계정의 Chrome 동기화 데이터 항목으로 연결됩니다. 여기에는 이용자가 크롬 동기화를 설정한 경우 구글 서버에 저장되는 동기화 항목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몇 가지가 저장되어 있는지를 알려주지만 개별 항목을 보여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만약 구글 크롬 동기화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면 여기서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하단에 보면 동기화 재설정 버튼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구글 서버에 있는 동기화 데이터가 모두 지워지고 암호가 삭제됩니다. 다만 기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지워지지 않으며 Chrome에 다시 로그인하면 동기화가 다시 진행됩니다. 

 

 

3-4. 암호화 옵션에서는 보안 강화를 위해 크롬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관리하는 것을 설정합니다. 이용자는 Google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로 동기화 데이터 암호화 또는 나만의 동기화 암호로 동기화된 데이터 암호화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동기화 암호를 설정하는 경우 구글 페이의 결제 수단 및 주소는 암호화되지 않으며 암호를 아는 사람만 해당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암호는 구글로 전송되거나 저장되지 않습니다.

 

 

 

 

 


크롬 동기화 기능을 잘 활용하면 어느 곳에서 어떤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거의 같은 환경에서 크롬 사용 경험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기에 기존의 설정이나 북마크 등을 옮기려면 여간 귀찮은게 아닌데, 구글 서버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저장해두고 가져오기만 하면 되니까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세세하게 저장하고 싶은 정보만 따로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개개인의 상황과 성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크롬 동기화 설정 및 관리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