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한국적인 스톡 사진 사이트 크라우드픽(CrowdPic) 가입하기, 사진 올려보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해외에 기반을 둔 업체들이 스톡 사진 사이트를 많이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스톡 사진 사이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스톡 사진에 대해 잘 몰라서 그렇게 아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오늘은 국내 스톡 사진 사이트 중 가장 최근에 생긴 곳 중 하나인 크라우드픽(CrowdPic)에 가입하고 사진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라우드픽(CrowdPic) 가입하고 사진 올려보기

크라우드픽 홈페이지 첫 화면입니다. 다른 스톡 사진 사이트와 다른 점이라면 조금 더 가벼운 분위기의 사이트라는 느낌이 든다는 점입니다. 실력이 뛰어나고 높은 해상도의 사진을 보유한 사람들 뿐만 아니라, 평범한 일상을 스마트폰에 담아내는 평범한 사람들의 작품들도 특별한 문제가 없는 이상 수용한다는 것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회원가입에 앞서 작가 튜토리얼과 가이드, 그리고 태그 가이드를 읽어볼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스톡 사진이 처음이거나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절차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확인했으면 작가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크라우드픽은 기존 이메일 주소 또는 네이버 아이디로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실명 또는 법인명은 정확하게 기재해야 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없습니다. 대신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할 때 사용할 닉네임도 설정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모든 내용을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완료 화면입니다. 가입 시 기재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해보면 인증을 위한 메일이 와있을 것입니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재시도 하시거나 스팸메일함을 확인하여보시기 바랍니다.) 메일 인증까지 완료하면 회원가입이 정말 완료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메일입니다. 아래에 있는 메일인증 버튼을 누르면 모든 인증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크라우드픽 작가가 되기 위한 두번째 단계는 작가 신청 및 사진 업로드 단계입니다. 먼저 작가 신청에 앞서 튜토리얼을 읽어보아야 합니다. 총 27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톡 사진작가가 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지식들을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두었습니다.






튜토리얼을 마치고 나면 작가 신청 동의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작가 신청의 다음 단계입니다. 작가약관을 읽어보시고 약관에 동의하면 작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약관을 보니 문득 저는 그동안 모든 약관을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번도 읽어본 적이 없는 것이 떠올랐습니다. 약간 부끄러운 이야기이긴 하지만 그래도 너무 지루하고 알 수 없는 내용이 많아서 앞으로도 다 읽어보는 일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오시면 작가 신청은 완료된 것입니다. 셔터스톡이나 기타 스톡 사진 사이트를 이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정말 이 정도면 누워서 떡 먹기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아무튼 간결해서 마음 편한 작가 신청 단계 다음으로 넘어가기 위해선 사진 업로드를 진행해야 합니다.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사진 업로드를 위해서는 위 화면처럼 화면에 보이는 빈 공간에 사진을 드래그&드롭하거나 아래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폴더별 탐색도 가능합니다. 제가 가입했을 당시만 해도 업로드 방법은 이것 뿐이었으나 지금은 대량으로 사진을 올리는 것이 가능한 방법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업로드가 시작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태그 및 상업/비상업적 용도 선택하기가 나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인 사진 올리기입니다. 위에서부터 살펴보면 우선 상업적인 용도 또는 비상업적인 용도, 즉 에디토리얼 사진으로 올릴 것인지 여부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 밑으로는 자신이 제출하는 작품에 어울리는 키워드를 태그 형식으로 달아주면 됩니다. 오른쪽에 있는 도전 테마는 크라우드픽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는 테마 사진 올리기 이벤트가 있을 경우 그 테마에 맞는 사진을 올리면 선택이 가능합니다.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 버튼을 눌러 사진 업로드를 완료하면 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가장 한국적인 스톡 사진 사이트를 표방하는 크라우드픽(CrowdPic) 가입하기 및 사진 올리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우선 다양한 스톡 사진 사이트에 제 작품을 올리고 알리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여러 스톡 사진 사이트에 가입하고 또 작가 등록을 하고 있지만 한 가지 사이트(예를 들면 셔터스톡)를 정해서 그 사이트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