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의 스톡사진 사이트 어도비스톡 가입하기. 사진 올리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어도비에서도 스톡사진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도비가 운영하는 사이트가 2가지인건 알고 계셨나요? 현재 어도비는 포토리아(Fotolia)를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 소개해드릴 어도비스톡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째서 두 사이트를 공존하게 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아무튼 어도비스톡을 통해 가입할 경우 가입자가 어도비스톡과 포토리아 중 어떤 곳을 메인으로 할지를 선택할 권한을 주며 어도비스톡에 사진을 올리면 포토리아에서도 같이 등록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어도비스톡에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도비 스톡의 홈페이지입니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라고 스스로를 정의하고 있네요. 어도비 스톡과 포토리아를 합친 사용자 수는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셔터스톡과 아이스톡 다음일지도 모르겠네요. 우선 이곳에 사진을 올리기 위해서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어도비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이미 소유하고 계시다면 로그인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간단한 절차를 거쳐 아이디를 생성하고 로그인하면 됩니다.

 

 

 

어도비는 사진 작품을 내는 사람을 'Adobe Stock 기고자'라고 표현했네요. 해외에서 운영되는 스톡사진 사이트들은 대부분 contributor라는 단어를 더 선호합니다. 이 단어를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기고자가 되는 겁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조금 더 자연스러운 작가라는 말과는 어감이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차후에 소개해드릴 우리나라 스톡사진 사이트인 크라우드픽은 역시 작가라는 명칭을 사용하더군요. 아무튼 성, 이름, 이메일 주소, 암호, 국가,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회원 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은 한 번 정도 꼼꼼히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번 동의하고 나면 모든 내용에 동의했다는 것과 다름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사실 저도 다 읽은 적은 거의 없습니다. 아무튼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모두 읽었다는 뜻으로 체크박스에 체크한 다음 동의함 버튼을 눌러 계속합니다.

 

 

 

여기까지 정상적으로 진행하면 확인 이메일이 수신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앞서 기재한 메일로 가셔서 어도비 측에서 보낸 인증메일을 눌러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간혹 가다가 인증 메일을 스팸처리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너무 오랫동안 메일이 오지 않으면 스팸메일함도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가끔은 정말 어이없게도 그곳에 찾던 메일이 있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앞서 어도비가 포토리아를 인수하여 두 곳의 스톡사진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을 것입니다. 그래서 가입 단계에서 포토리아에 가입했었는지 여부를 물어보는 것 같습니다. 저는 포토리아에 가입한 적이 없기 때문에 '아니요,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를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다음은 정보 입력을 위한 단계입니다. 처음 가입 시 입력한 이름, 이메일 주소 등을 제외하면 많은 부분이 빠져있습니다. 기재하지 않아도 서비스 이용에 당장 큰 제약은 없습니다. 그래도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많은 부분을 채워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무튼 입력을 완료하면 왼쪽 메뉴에서 세금 정보를 선택합니다.

 

 

 

이미지 판매 후 지급액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인증이 필수적입니다. 내 ID 확인은 이 계정의 소유자가 본인과 일치하는 지 확인하는 작업을 일컫습니다. 이 작업은 신분증 사진을 어도비스톡에 업로드 하여 이루어집니다. 제 경우에는 미리 찍어놓은 여권 스캔본이 있어서 그래도 올렸습니다. 아무래도 해외 사이트니까요.

 

 

 

이번에는 사진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도비스톡 상단의 메뉴에서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미지 파일은 JPEG만 가능하므로 혹시라도 RAW 파일을 올리려고 하셨다면 JPEG로 변환하여 올려주셔야 합니다. 최소 이미지 해상도는 4MP입니다. 아무래도 상업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크게 출력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상도가 뛰어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대 이미지 해상도는 100MP입니다. 실제로 올리는 파일이 100MP에 이르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최대 파일 크기는 45MB입니다.

이미지를 올리는 방식은 두가지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창 위에 끌어다가 놓는 방식입니다. 간단한 방법이므로 따로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방식입니다. 다른 방법은 FTP를 통해 파일을 가져오는 것인데 이 방식은 다량의 파일을 한번에 올리는 경우 유용합니다.

 

 

 

업로도 테스트 겸 계정 인증 겸 하여 사진 파일을 하나 올려 본 모습입니다. 파일 유형, 카테고리, 제목 및 키워드 작성 언어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한국어로 되어 있으나 저는 외국 사람들에게 더 많이 노출될거라는 기대감을 안고 영어로 작성했습니다. 제목 및 키워드를 적절하게 입력해야 제 사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더 정확하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의 제목 및 키워드는 조금은 신중하게 작성하여 주는게 중요합니다. 모든 내용을 다 채웠다면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어도비스톡 가입하는 절차와 사진 업로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처음에는 스톡 사진이 사람들의 관심을 잘 끌지 못하고 실제 판매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약간 조급한 마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양질의 사진을 올리면 결국 많은 판매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안고 계속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자신의 작품이 다른 사람에게 판매되는 그 날을 상상하며 열심히 사진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