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미지 검색 사이트를 표방하는 123RF 가입 및 작가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500px 가입 이후..

지난 번에 500px 가입 후기를 작성한 이후 꽤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사이에 저는 약 30여장에 가까운 사진을 올렸는데 대부분 좋은 점수를 주는 편이라 기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또 다른 스톡사진 사이트, 글로벌 이미지 검색 사이트 123RF 가입 및 작가 등록후기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500px 가입 후기 바로가기


500px은 뭔가 판매 수익은 하나도 없지만, 프리미어 포토 커뮤니티라는 본연의 지향점은 잘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카페 등을 둘러보면 일부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 생각에는 <내 사진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500px 특유의 펄스 제도 때문입니다. 내 사진에 다른 사람들이 많은 관심과 호감을 표시할수록 점수가 올라가게 되는데, 90점 이상을 받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서 사진 선정부터 조금 고심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글로벌 이미지 검색 사이트를 표방하는 123RF 가입 및 작가 등록후기

123RF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글로벌 이미지 검색 사이트를 지향하는 스톡 사진업체입니다. 위키피디아를 검색해보니 2005년에 창업한 회사더군요. 10년 이상의 업력을 자랑하니 꽤 역사가 있는 업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스톡사진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진지 얼마 되지 않아서 잘 모르는 것일 수도 있구요. 아무튼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다른 스톡사진 사이트들과 비교하여 큰 차이점은 없는 모습입니다. 그래도 셔터스톡 등과 더불어 한글을 잘 지원하는 곳이라서 그 점은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홈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작가(CP)라는 영역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콘텐츠 등록'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됩니다. 123RF의 특징은 타 스톡사진 사이트보다 초기 등록이 간편하다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 글을 끝까지 읽지 않으셔도 될 정도로 매우 쉬운 편입니다. 그래도 오늘은 제가 차근차근 설명해드리도록 할테니 우선은 사진을 등록하는 작가가 되기에 앞서서, 123RF의 판매 수수료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3RF의 커미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작가 등급은 콘텐츠가 다운로드 된 수에 비례하여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등급에 비례하여 수수료가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수익배분율의 최고치에 도달하기 위해선 무려 100만건(!)의 이미지 다운로드가 기록되어야 합니다. 아직 하나도 판매하지 못한 제 입장에서는 정말 너무나도 큰 숫자입니다.




아무튼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작가 등록을 진행해보도록 하죠. 초기 화면에 있던 작가(CP) 영역 기억나시죠? 그 중에서 '콘텐츠 판매'를 눌러주시면 다음과 같이 작가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확대해서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작가 신상에 대한 정보 및 향후 수수료 정산 지불 방법까지 작성하게 됩니다. 판매 수수료의 최소 정산 단위는 USD $50입니다. 한 장 판매되면 정액제 기준 약 0.216 달러가 지급되는 걸 생각하면 300장 정도는 팔려야 지급에 가까워지는 거 같네요. 그래도 꿋꿋하게 입력하시고 아래에 있는 '동의하여 회원가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입력을 마치고 나면 123RF 콘텐츠 공급 계약서가 표시됩니다. 충분히 읽어보시고 아래에 있는 동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업로드의 첫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일단 앞서 입력한 정보들이 '기본 정보' 항목에 모두 입력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가입자의 신분 확인을 위해 신분증 사진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신분증 제출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사진들이 여러가지가 있지만(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저는 아무래도 외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라는 것을 감안해서 여권 사진을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국제적인(?)' 신분증이니까요. 참고로 파일 크기는 최대 4MB를 넘어선 안됩니다.




여권 사진이 제대로 올라가면 위와 같이 썸네일이 표시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창을 닫아주시면 됩니다.




이제 본인 확인 절차는 모두 완료했으니 본격적으로 사진을 올려볼 차례입니다. 업로드 할 콘텐츠는 사진이므로 여기서는 '컷'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콘텐츠 유형은 '사진'과 '에디토리얼'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에디토리얼 사진은 사진에 대한 상업적 라이선스를 허용할 권한이 업체에게 주어지지 않는 사진, 예를 들어 연예인 사진이나 유명한 장소 또는 건물, 집회나 행사 등이 해당합니다. 업로드 방법에는 '웹 업로더'와 'FTP 업로드'가 있는데 많은 양의 사진을 한꺼번에 올리실 게 아니라면 '웹 업로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단계인 콘텐츠 업로드 페이지입니다. 콘텐츠 업로드 가이드가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업로드는 위에 보이는 업로드 영역(Select files)에 파일을 드래그 & 드롭 하시거나 왼쪽 아래에 있는 'Add Files' 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콘텐츠 업로드에 대한 동의서까지 확인하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업로드 대기 단계 창입니다. 여기에 현재 제가 올린 사진들의 업로드 상태가 나옵니다. 생각보다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업로드 실패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4단계는 릴리즈에 대한 것입니다. 릴리즈란 초상권 및 재산권 사용 계약서를 일컫는 말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에디토리얼 사진과 어느 정도는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유명 건물이나 인물 등에 대한 초상권, 재산권 사용 계약서를 확보하지 못하면 123RF 측에서는 사진에 대한 라이선스를 부여하기 어렵기 때문에 판매자가 업로드 할 때 에디토리얼 사진으로 올리면 됩니다. 특별히 제출할 서류가 없으면 '아니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123RF 작가 가입 및 사진 업로드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 경우에는 총 11개의 사진을 업로드했으나 실제로 통과된 사진은 5장에 불과합니다. 아무래도 에디토리얼 문제가 있는 사진들을 많이 올렸다고 판단한 모양입니다. 그리고 통과된 사진들도 아직은 판매가 없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업로드해 볼 생각입니다. 이 글을 읽어보신 분들도 열심히 찍은 사진을 보관만 하지 마시고 가능하다면 스톡사진으로 판매해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