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ThinkQ] 활용하기(1) - ThinQ 홈보드에 연결하여 TV를 IoT 허브로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삼성에서 출시되는 가전제품에 '스마트싱스'라는 통합 제어 기술이 탑재되는 것처럼 LG에서 나오는 전자제품에는 'ThinQ'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씽큐라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집안에 있는 모든 가전제품을 집 밖에서도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고 심지어는 기능을 업데이트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어떻게 설정하고 사용하는지 알아두면 점점 확대 적용되는 IoT 서비스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G TV에 기본 탑재된 ThinQ 홈보드에 기기를 연결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LG ThinQ 홈보드 연결하기 - (1)TV 설정

TV에 ThinQ 기기를 등록하고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TV에 ThinQ 앱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우선 TV 설정 메뉴부터 확인합니다.

TV 리모컨을 보면 집 모양의 버튼이 있는데 이를 누르면 TV의 홈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을 확대하여 찍으니 먼지가 많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LG TV의 홈화면입니다. 익히 알려져 있지만 WebOS를 기반으로 한 LG TV는 깔끔한 OS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작동도 경쾌한 편이라 스마트TV 기능을 사용하는데 크게 답답함이 없어서 좋습니다. TV 홈화면이 나오면 리모컨에 있는 4방향 키를 아래로 누르거나, 가운데 휠 스크롤을 돌려 아래로 스크롤 해줍니다.

 

 

 

 

 

화면을 조금 내려보면 사진과 같이 ThinQ 홈보드 버튼이 보입니다. 홈보드는 일종의 전체 상태 확인판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리모컨의 가운데 버튼을 눌러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ThinQ 홈보드에 진입한 모습입니다. 이곳에서는 현재 TV에 연결된 셋톱박스, HDMI 기기, 애플 AirPlay, 외부 기기 스트리밍, 광디지털 연결 기기 제어는 물론 기타 모바일 기기 연결까지 한 곳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포스팅의 주제인 홈 IoT기기 연결은 우측에 있는 버튼을 눌러 추가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기기들을 하나의 플랫폼에 묶어주는 역할은 스마트폰의 ThinQ 앱이 담당하게 되는 것이고 ThinQ 홈보드는 이를 큰 화면에서 더욱 보기 좋게 보여주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제 우측 홈 IoT 기기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홈 IoT 기기 연결 화면입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를 LG ThinQ 기기, 기타 IoT기기(조명, 스위치, 플러그 등)으로 구분해두어 사용자가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연결 가능 기기 목록은 하단에 물음표 버튼을 눌러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목록은 LG전자에서 사전 예고없이 변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좌측 LG ThinQ 기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LG ThinQ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지 물어보는 화면입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제품 표면 또는 사용설명서나 상자에 ThinQ 로고가 있다면 해당 기기는 씽큐를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잘 모르겠으면 고객센터 https://www.lge.co.kr/support 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제 예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스마트 기기, 즉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 LG ThinQ 앱이 설치되어 있고, 이 앱에 이용 중인 기기를 등록하였는지 묻는 단계입니다. 만약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추후에 등록해도 되므로 일단 예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이번 단계는 ThinQ가 설치된 스마트 기기를 TV에 연결하는 단계입니다. 화면에 표시된 QR코드를 스마트 기기에 있는 카메라를 통해 촬영하면 간편하게 다운로드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만약 아직 앱이 설치되어 않다면 해당 단계를 진행하시고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바로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우선 여기까지 진행하고 스마트폰 설정을 하겠습니다.

 

 

 

 

 

 

 

LG ThinQ 홈보드 연결하기 - (2)스마트폰 ThinQ 앱 설정

스마트폰에서 ThinQ 앱을 실행한 다음, 중간에 있는 + 제품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제품을 등록하면 위 사진처럼 목록에 나타나게 되고 여기서 각 제품의 제어가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우선 QR코드 촬영 모드로 진입합니다. 여기서 앞서 설명드린 ThinQ 또는 다른 IoT 제품 연결용 QR코드를 촬영하거나, 또는 하단에 다른 방법으로 추가할래요 버튼을 눌러 다른 방식으로 제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찾는 화면으로 넘어가서 TV를 선택하면 등록 가능한 TV 목록이 나타납니다. 위 화면에서는 실제 TV는 1대인데 제품명과 제품 위치가 같이 표기된 것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TV PIN 코드 입력 단계입니다. 앞서 TV화면에 표시된 숫자를 누른 입력하고 일치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내 계정으로 TV에 로그인은 추후에 설정이 가능하므로 건너뛰어도 되지만, 한 번 설정할 때 같이 하는 것이 편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내 계정에 등록된 IoT 기기를 TV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LG 계정이 있으나 LG Smart World(TV)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추가 가입 절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단에 확인을 눌러 이용 약관에 동의하면 간편하게 가입 절차가 완료됩니다.

 

 

 

 

 

다음은 인공지능 스피커 연결 과정입니다. 저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등록하지 않았지만 인공지능 스피커를 가지고 있다면 연결하여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하여 TV를 제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루투스 / Wi-Fi로 TV 켜기 기능 설정입니다. TV가 대기 모드에 있어야 하므로 에너지 소비가 조금 늘어날 수도 있지만 사용 상의 편리함을 생각하면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ThinQ 홈보드를 통해 LG ThinQ 앱과 제품을 등록하는 절차가 완료됩니다.

 

 

 

 

 

 

 

LG ThinQ 홈보드 연결하기 - (3)연결 확인 

앞서 등록하기 전 ThinQ 홈보드와는 달리, 이제 우측에 LG ThinQ 기기 목록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저 상태에서 제품을 눌러도 각 제품의 설정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TV를 일종의 허브로 삼아서 집안에 있는 모든 기기의 현재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oT(Internet of Things), 즉 사물인터넷이라는 단어도 많은 사람들에게 꽤 익숙한 개념으로 다가온 것처럼 보입니다. 냉장고, TV, 청소기 등등 집에서 사용하는 백색가전에도 각각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부품이 달려 나오고 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애플리케이션도 이미 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용자가 마음만 먹으면 집안에 있는 대부분의 전자제품을 스마트폰이라는 하나의 수단으로 통제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관련 어플 사용법을 알아두시면 편리한 생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