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 구글 애드센스 계정 연동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제 애드센스 수익은 들쑥날쑥 하긴 하지만 우상향 중입니다. 물론 아직 고수님들의 수익에 비하면 용돈 수준이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 꾸준히 들어오는 구급(구글+월급)은 정말 가뭄에 단비 같은 존재입니다.

애드센스는 광고 삽입이나 수익, 지급 관리 등은 모두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연동 해놓으면 전반적인 관리가 더 수월해지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X 애드센스 연동하기 #1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접속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배너에도 티스토리 글을 통한 수익화에 대해 알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저 또한 애드센스를 처음 알았을 때는 '어떻게 글을 써서 수익이 생길까?' 하는 원초적인 궁금증이 있었지만 매달 일정 금액이 들어오게 된 지금은 그 당시 블로그에 열심히 공을 들인 것을 잘한 일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관리 메뉴에 진입하여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할 차례입니다. 우선 로그인 후 첫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썸네일을 클릭 후 블로그 관리 메뉴(톱니바퀴 모양)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의 첫 화면입니다. 좌측에 설정 메뉴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중간에 있는 수익 메뉴를 클릭합니다.

 

 

 

수익 메뉴에서는 애드센스 이외에 다양한 광고 플랫폼을 연동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카카오애드핏(구 다음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 텐핑 등 4가지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는데 현재는 카카오애드핏과 구글애드센스만 연동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서비스의 연동은 추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동에 앞서 각 서비스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카카오애드핏 : 티스토리의 모회사인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빠르고 간편한 심사 및 수익 지급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큰 결격사유가 없다면 대부분 심사 합격이 가능합니다. 대신 애드센스 대비 수익률은 저조합니다.

2. 구글애드센스 : 구글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답게 가장 많은 유저 수를 자랑합니다. 구글 계정을 활용하여 애드센스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으나 심사 통과가 까다로운 것으로 유명합니다.

3. 데이블 : 개인화 추천을 통한 트래픽 및 주목도 상승이라는 특징에 걸맞게 광고를 보게되는 사람의 관심사에 걸맞는 배너 광고를 보내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재는 연동 준비 중입니다.

4. 텐핑 : 다양한 소문 타입의 콘텐츠와 배너 광고인 '소문박스' 기능이 특징입니다. 제휴마케팅 고수 분들의 사랑을 받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X 애드센스 연동하기 #2 구글 로그인으로 AdSense for TISTORY 참여하기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하여 광고 설정, 통계, 수익 확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AdSense for TISTORY'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글에서 티스토리와 같은 콘텐츠 플랫폼에 제공하는 솔루션을 의미하며 원활한 광고 설정 및 쉬운 수익 지급을 통해 사용자 편의를 제공하고,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콘텐츠 플랫폼이 수익을 일정부분 가져갈 수도 있다는 것인데 다행히도 티스토리는 이 비율을 "0%"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서비스를 해지하려면 티스토리에서 AdSense for TISTORY 연동을 해제하면 됩니다.

 

 

 

앞서 AdSense for TISTORY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연동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순서에 따라 1) 구글 로그인 -> 2) 계정 선택으로 진행합니다. 계정이 여러 개일 경우 애드센스에 사용하는 계정을 선택해야 정확하게 연동됩니다.

 

 

 

계정을 선택하면 티스토리에 부여되는 권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연동을 위해 모두 허용해주셔야 합니다.

 

 

 

선택사항을 모두 확인하고 허용을 클릭하면 모든 연동 과정이 완료됩니다.

 

 

 

연동이 제대로 완료되면 위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에 연동된 계정의 데이터를 가져와서 보여줍니다. 기본적을 노출수, 클릭수, 노출 RPM, 수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면 우측에 있는 상세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만큼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수익에 대한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연동된 계정을 확인하고 연동을 해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 아래에는 수익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최근 1일 수익, 최근 7일 수익, 최근 30일 수익 등 기간 별 수익과 현재 잔고, 그리고 이를 정리한 그래프까지 제공됩니다. 간단히 애드센스의 현황을 살펴보기엔 충분한 정보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관리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적용하는 법 자체를 한참 검색해서 알아내곤 했는데 이젠 구글 애드센스가 티스토리 속으로 들어왔으므로 더욱 간편한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고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