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의 스톡사진 사이트 아이스톡 (iStock by Getty Images) 작가(출품자) 등록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스톡사진 사이트를 찾아보신 분이라면 한 번은 들어보셨을 곳이 바로 게티이미지(Getty Images)입니다. 셔터스톡(Shutter Stock)과 더불어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곳이죠. 최근에는 제가 애용하는 사진 사이트 아이엠(EyeEm)에서도 기준에 부합하는 사진을 게티이미지에서 동시에 판매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만큼 스톡사진 업계에서는 정말 빼놓고 이야기하기 어려운 곳입니다.



그런데 게티이미지에서는 다른 업체와의 협력 이외에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스톡사진 사이트인 아이스톡(iStock)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업체가 게티이미지와 협력해서 만든 것으로 알려진 게티이미지 코리아와는 별개의 곳입니다.) 2000년에 설립된 iStock은 Getty Images의 계열사입니다. 지난 2006년에 게티이미지에서 인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제가 아이스톡에 가입하고 사진을 올려보기로 한게 지난 봄의 일입니다. ^^;; 이미 작가 등록까지 성공하고 몇 작품을 올렸지만 아직 수익으로 이어진 것은 없습니다. (그만큼 대단한 분들이 많다는 뜻이겠죠..?) 그래도 여러 스톡사진 업체에서 제 작품을 받아준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임이 확실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게티이미지의 스톡사진 계열사, 아이스톡에 출품자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스톡 출품자(판매자) 등록하기

우선 아이스톡 사이트 https://www.istockphoto.com/kr 에 접속하셔서 아래쪽에 스톡 사진 판매 문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페이지는 한국어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위에서 언어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일단 아이스톡 사이트가 영어 기반이라고 보고 영어로 신청해보기로 했습니다. 하단에 있는 APPLY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아이스톡 출품자 등록을 위해서는 몇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자신의 작품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우선 이름, 이메일, 국가를 입력한 다음 로봇이 아님을 입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음 단계는 아이스톡에 자신의 사진을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최대 15장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며 이 사진을 바탕으로 출품자 등록 심사가 이루어지므로 최대한 많은 사진을 올려서 자신의 사진 실력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진이 아닌 비디오나 일러스트레이션을 올리고 싶으면 해당하는 작품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사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ADD A PHOTO 버튼을 클릭하면 사진 업로드 단계로 넘어갑니다.





자신의 컴퓨터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거나 간편하게 드래그&드롭 방식으로 사진의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사진의 제목과 간단한 설명을 입력하고, 아래에서 썸네일을 설정한 다음 ADD TO APPLICATION 버튼을 눌러 제출하면 됩니다.







위 화면이 제가 실제로 업로드 했던 것을 캡처한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 장의 사진 (최대 15장)을 선별하여 올리면 아이스톡 출품자 등록을 위한 모든 단계가 끝나게 됩니다.





아이스톡 출품자 등록 과정이 잘 마무리되면 위와 같은 메일이 도착하게 됩니다. 이후로 영업일 기준 최대 30일까지 기다려야한다고 하는데 이 시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 느긋하게 기다리시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게티이미지의 스톡사진 계열사인 아이스톡 iStock by Getty Images 에 출품자 Contributor 로 등록하는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사진이던간에 자신의 작품이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또 수익창출까지 이어진다면 정말 보람이 느껴지고 사진 생활도 한층 풍성해지는 촉매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들 중에서 '작품이다' 싶은 사진들은 여러 스톡사진 사이트에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