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스톡사진 사이트 셔터스톡에 맥(북)으로 동영상 업로드 해보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그동안 여러 스톡사진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사실 저에게 가장 많은 수익을 안겨준 이곳은 정작 소개해드리지 않았더군요. 바로 셔터스톡 shutter stock 입니다. 셔터스톡은 스톡사진 업계에서 가장 큰 업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 세계 수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올려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 곳에 올린 사진 중 하나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진을 계속해서 업로드 하다가 문득 느낀 점이 수익성이 참 낮다는 점이었습니다. 사진을 아무리 많이 올려도 사실 실질적으로 저에게 돌아오는 수익은 장당 250원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수익률 분배 측면에서 제가 을의 위치에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제 사진이 아직은 그리 많이 팔리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가지고 있는 자원에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제가 가지고 있는 짧은 동영상들을 올려 보기로 했습니다. 동영상은 아무래도 1 다운로드 당 수익이 사진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막상 동영상을 한 번도 올려본 적이 없다보니 저도 처음에는 약간 헤맸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셔터스톡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처음에는 그냥 셔터스톡에 접속해서 사진 올리듯이 올리려고 했는데 그런 메뉴는 없고 저번에 셔터스톡을 여기저기 둘러보았을 때 ftp.shutterstock.com 으로 접속하라는 문구를 얼핏 본거 같아서 그냥 정말 단순하게 인터넷 검색창에 주소를 치고 들어가니 저렇게 뜹니다. 여기다가 올리라는 건가? 하며 드래그 앤 드롭을 하는 뻘짓을 한 10분 정도 하다가 비로소 '아 내가 바보구나'를 외치며 셔터스톡 사이트에 들어가봤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실수를 하지 마시길 바라며..)



셔터스톡에 동영상 업로드하기

우선 동영상 업로드를 위해 https://submit.shutterstock.com/upload/footage?language=ko 셔터스톡에 동영상 업로드하기 사이트로 접속했습니다. 매우 친절하게 잘 설명되어있네요. 이 글을 미리 봤다면 그 전에 그런 뻘짓은 안했을텐데.. 하며 제가 너무 한심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동영상 컨텐츠 업로드는 총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단계 : 파일업로드

선호하는 FTP 프로그램 또는 셔터스톡에서 권장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ftp.shutterstock.com 에 연결합니다. 참여자 계정과 동일한 이메일 주소와 암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

2단계 : 동영상 설명

동영상 업로드가 완료되면 제출된 동영상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제출된 동영상 페이지는 콘텐츠 제출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사실 올리는 과정이 달라서 그렇지 등록하는 과정은 사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3단계 : 제출 및 수익

고객이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승인된 클립이 판매되면 판매 건수당 30%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다운로드 한 건당 판매가격이 사진보다 더 비싸기 때문에 수수료 또한 많이 돌아오게 됩니다.


셔터스톡에서 추천하는 ftp 프로그램 중 저는 파일질라 FileZilla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나마 예전에 좀 들어본? 기억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용하시는 ftp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파일질라 FileZilla 다운로드를 위해 https://filezilla-project.org/ 로 접속했습니다. 생소한 영어가 잔뜩 나와도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에 있는 Quick download links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버튼이 두 개인데요. 오른쪽 버튼은 윈도우 전용이고 왼쪽은 모든 플랫폼에 대응하는 버튼입니다. 저는 맥북을 사용 중이기 때문에 왼쪽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면 자신의 플랫폼에 맞는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줍니다. 초록색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일반 파일질라와 파일질라 프로 버전 중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우리는 간단히 파일 업로드 정도만 사용하면 되니까 무료인 일반 파일질라를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영어 공부하기 딱 좋은 이용 약관은 가볍게 동의해주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맥에 프로그램을 설치해보신 적이 있다면 익숙한 화면입니다. 다운로드 된 파일이 뜨는 대신 이런 식으로 화면이 뜨고 일반적으로 로고를 더블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드디어 만난 파일질라 설치 화면입니다. 설치를 계속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고 파일질라를 실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 과정 중 단 하나의 한글도 만나지 못했지만 실제 프로그램은 다행이도 한글화가 되어있네요.




파일질라 윗부분을 보시면 호스트 / 사용자명 / 비밀번호 입력란이 있습니다.

호스트에는 ftp.shutterstock.com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용자명에는 셔터스톡에서 사용하는 이메일 아이디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에는 셔터스톡에서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두 입력하신 다음에는 빠른 연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접속이 완료되면 오른쪽에 release 라는 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release 폴더를 열고 올리고 싶으신 동영상을 끌어다가 놓으시면 자동으로 업로드가 시작됩니다. 업로드 속도는 크게 느리지 않습니다. 업로드가 완료되고 나면 다시 셔터스톡의 콘텐츠 제출 화면으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파일질라를 통해 업로드 한 동영상이 제출 전 동영상으로 잘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업로드에 실패하는 경우 파일질라 프로그램을 통해 재시도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부터 사진 업로드와 같은 단계를 거치면 됩니다. 설명 / 카테고리 설정 / 키워드 입력 후 모든 입력이 완료되면 아래에 있는 제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지금까지 셔터스톡에 파일질라를 이용하여 맥(북)에서 동영상을 올리고 제출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ftp 서비스가 조금 생소하기는 했지만 프로그램만 잘 설치하시고 나면 웹하드 등과 비슷한 구성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방식은 아닙니다. 여러분도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대로 동영상을 업로드하시고 수익 창출의 기회를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