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 및 로열티 프리 이미지 사이트 픽스타 (PIXTA) 가입하기, 작가등록하기

스톡사진 및 로열티 프리 이미지 사이트 픽스타 (PIXTA) 가입하기, 작가등록하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스톡사진 사이트를 알아가면서 느끼는 점은 가입하기보다 사진 판매하기가 정말 어렵다는 점입니다. 사실 그동안 많은 스톡사진 사이트에 가입했지만 정작 수익이 발생한 곳은 셔터스톡과 스톡사진 사이트라고 하기엔 뭔가 애매한 느낌이 있는 EyeEm, 이렇게 두 군데 뿐입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한 곳만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한다고 말씀하시기도 하죠. 제 생각에는 일단 다양한 곳에 판매루트를 만들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겠지만 차근차근 제 사진들을 업로드 해보는 게 낫다는 판단이 생겼습니다. 아무래도 아직 독점계약을 체결한 사이트도 없고 (안타깝지만 그 정도 품질로 인정해준 곳도 없네요.) 하니 제 사진을 몇 군데에 올려도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새로 가입한 스톡사진 사이트인 픽스타 (PIXTA)에 가입하고 작가로 등록하는 절차에 대해 보여드리겠습니다.



픽스타 (PIXTA) 에 대하여

픽스타는 일본을 기반으로하는 스톡사진 사이트입니다. 설립연도는 2005년이고 설립자는 Daisuke Komata입니다. 대만에 PIXTA INC. TAIWAN BRANCH라는 지사가 있고, 그룹사로는 Snapmart Inc. / Topic Images Inc. / PIXTA ASIA PTE. LTD. / PIXTA (THAILAND) CO., LTD. / PIXTA VIETNAM CO., LTD. 등이 있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pixta.co.jp/en/company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픽스타 컨텐츠 판매 가이드 둘러보기

픽스타에 판매자로 가입하기에 앞서 우선 픽스타 컨텐츠 판매 가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픽스타에서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려면 우선 크리에이터 회원, 즉 판매자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 절차를 마치면 간단한 등록 시험을 보는데요. 시험이라고 해서 복잡하고 까다로운 것은 아니고 스톡사진에 대한 OX 문제입니다. 등록 시험까지 통과하면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판매자 회원 가입 및 등록 시험 절차를 무사히 마치고 나면 컨텐츠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한 달에 올릴 수 있는 컨텐츠의 수에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사이트와는 조금 다른 점인데요. 최초에는 10장을 올릴 수 있으니 사진 업로드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업로드 가능한 사진 매수의 제한은 그만큼 엄선된 작품을 받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기 하지만 올리는 사람 입장에서는 최대한 많은 작품을 제출하고 싶은데 그럴 수 없으니 답답할 노릇입니다.




픽스타에 올린 사진 / 일러스트 / 동영상 컨텐츠는 픽스타의 심사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거절 당하면 판매가 제한됩니다. 심사 절차를 통과한 컨텐츠는 판매 상태로 전환됩니다.




컨텐츠가 판매 상태로 전환되고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면 매 판매마다 일정량의 크레딧이 적립됩니다. 크레딧은 판매 로열티에 따라 달라지고 판매 로열티는 판매자 등급에 따라 정해집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사진이 판매되어도 많은 크레딧을 받기 어렵습니다. 올리기도 어렵고 판매하기도 어렵고 크레딧을 받기도 어려우니 약간 답답한 느낌이 드네요.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그래도 좋은 컨텐츠를 올리다보면 많은 판매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판매 로열티의 산정 방식에 대해서는 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일반 / 독점 여부, 전속 / 비전속 여부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산정합니다.





픽스타 판매자 가입하기, 작가 등록하기

앞서 픽스타의 컨텐츠 판매 가이드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픽스타에 판매자로 가입하고 작가 등록을 위해 컨텐츠를 올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판매자 계정 생성을 위해 https://kr.pixtastock.com/users/new/contributor 여기로 접속하여 가입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가 됩니다. [전송해서 완료] 버튼을 눌러 입력한 정보를 전송합니다.




회원가입시 기재했던 메일에 접속해보면 픽스타에서 보낸 가입 인증 메일이 도착해 있을 것입니다. 메일을 확인하여 인증을 완료하고 나면 다음 단계인 신분증 제출로 넘어가게 됩니다.




신분증 제출 시에는 운전면허증 / 주민등록증 / 여권 중 택 1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다른 스톡사진 사이트 가입시 제출했던 여권 스캔본이 있어서 그것을 제출했습니다. 업로드 시 사진 파일의 크기는 2MB를 넘길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가리고 올려야 합니다.




신분증 제출까지 마치고 나면 이제 몇 가지 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다음 단계는 시험을 보는 건데요. 사진/일러스트 판매를 원하는 작가는 입문 가이드 & 시험을 보면 되고, 동영상 판매를 원하는 작가는 동영상 판매자 시험을 보면 됩니다.




저는 사진 판매를 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입문 가이드 & 시험을 클릭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판매자 등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알려주는 페이지를 보여준 다음 이 내용과 관련된 문제를 OX 문제 형식으로 출제합니다.




판매자 시험 페이지입니다. 문항 수는 6개이고 문제는 앞선 페이지를 잘 보셨다면 큰 무리없이 맞출 수 있는 수준입니다. 시험에 통과하면 이제 파일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파일 업로드 가이드입니다. 파일 업로드 한도는 승인률, 지난 업로드 수량, 판매량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업로드 제한 한도를 즉기 올리기를 희망하거나 500장 이상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업로드 용량 증가 검토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단계에서부터는 다른 스톡사진 사이트와 비슷합니다. 우선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사진 중에서 올리고 싶은 사진을 선택한 다음 업로드합니다.




사진 업로드가 완료되고 나면 각각의 사진에 맞는 제목 및 키워드를 작성한 다음, 전속 판매 여부와 정액제 서비스 판매 여부, 초상권 사용동의서 추가 등의 단계를 완료하고 최종적으로 사진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 이후에는 픽스타 측에서 자체적으로 심사를 거친 다음 승인된 사진만 최종적으로 판매 단계로 진입합니다.




지금까지 스톡사진 및 로열티 프리 이미지 사이트 픽스타 (PIXTA) 판매자 가입 및 작가등록하기, 사진 올리기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여러 스톡사진 사이트를 경험해보시면 점차 가입 단계에서 비슷한 점을 찾게 되고 그렇게 하다보면 새로운 사이트에 가입하고 사진을 올리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도 떨쳐내시게 될 것입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