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최강자, 1그램 플레이어 설치 및 사용법.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저는 블로그로 어떤 정보를 얻는 것을 좋아하고 또 그 과정이 매우 익숙합니다. 하지만 요즘 10대들은 전혀 다른 곳에서 정보를 얻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곳은 바로 유튜브(YouTube)입니다. 유튜브는 저 또한 매우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이지만 제품사용기나 vlog, 게임방송, 뮤직비디오 등을 볼 때 자주 이용하는 편이고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은 경우에는 여전히 포털사이트나 블로그 등 문자와 사진 기반 사이트를 선호합니다. 이렇게 점차 새로운 세대에서 예전 세대로 넘어가게 되는건가요. 갑자기 제가 확 늙어버린 기분입니다.

아무튼 각설하고 유튜브에는 정말 있어야 할 동영상은 다 있고 없어야 할(?) 동영상도 다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아쉬움은 동영상을 저장하는 기능은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레드(YouTube Red)에서만 제공됩니다. 그 내용을 잠시 살펴보니 다음과 같습니다.

[오프라인 임시저장 : 휴대기기에 남아있는 공간, 저장용량 크기, 동영상의 크기 및 화질에 따라 저장할 수 있는 동영상과 오디오 파일 수가 결정됩니다. 오프라인 콘텐츠 저장용량의 최대 한도를 조정하거나 현재 저장된 파일이 사용하고 있는 공간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최대 30일 동안 오프라인 상태로 유지됩니다. 인터넷에 재연결시, 동영상 소유권자의 제한으로 인해 일부 콘텐츠가 오프라인으로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동영상 저장 기능은 지원되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YouTube Android 및 iOS 모바일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말씀드리자면 일정 기간동안 제 스마트기기에 동영상을 저장해주는 정도입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소유하고 싶은 동영상이 있거나 비디오클립 등을 만들어 개인적인 용도로 활용하고 싶다면 불편함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물론 동영상 소유자의 저작권이 가장 중요합니다만 때로는 정말 동영상 저장 기능이 절실히 필요할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이런 상황에서 정말 유용한, 1그램 플레이어입니다. 지금부터 설치 및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네이버 자료실이나 1그램 플레이어 공식 홈페이지(http://1gram.net/)에 접속하여 설치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네이버 자료실만 소개해드리자니 조금 어색하네요.

 

 

 

SETUP 파일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설치 언어는 당연히 한글이겠죠?

 

 

 

1gram player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사용권 계약을 동의하지 않으면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저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설치 위치는 건들지 않는 편이라 패스했습니다.

 

 

 

구성요소가 복잡한 프로그램은 아니군요.

 

 

 

이스트소프트의 알툴즈 등을 설치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권장 설치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으로 일종의 광고를 합니다. 저야 당연히 추가 설치를 해제하지만 급하게 클릭을 하는 경우 또는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경우 설치 프로그램 상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 이라고 생각하고 설치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튼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던지 꼭 내용을 한 번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치가 종료된 후에 통합코덱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확인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2. 1그램 플레이어로 유튜브(YouTube) 동영상 다운로드 받기

설치가 완료된 1그램 플레이어를 실행하여 왼쪽 아래 부분에 있는 재생목록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재생목록 버튼입니다.

왼쪽에 폴더가 쭉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네트워크] -> [YouTube]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1그램 플레이어 안에서 유튜브로 자동 접속이 됩니다. 따로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번 포스팅에 쓸 테스트용으로 애국가를 검색 해보았습니다.

 

 

 

다양한 애국가 관련 영상이 나왔습니다. 이 중에서 받고자 하는 파일에 마우스를 올리면 오른쪽 위에 빨간색으로 된 비디오 또는 mp3 다운로드 버튼이 생성됩니다. 저는 음원을 구하고 싶으므로 mp3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호기롭게 다운로드를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확인 상자가 나타납니다.

[이용자는 저작권자가 다운로드를 허용한 동영상과 음원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고, 다운받은 파일은 영리목적이 아닌 개인용으로만 사용해야하며, 공유시 저작권 및 초상권의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모두 읽어보셨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지정된 형식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다운받으려면 ffprobe.exe와 ffmpeg.exe이 존재해야 한다고 합니다. 확인하여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됩니다.

 

 

 

드디어 다운로드 창이 나타났습니다.

URL은 이 동영상의 주소입니다.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으므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품질은 영상이 저장되는 품질을 나타냅니다. 최대로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본래 이름 또는 자신이 설정한 이름과 경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창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닫힙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앞서 지정한 폴더에서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는 정말 다양하고 유용한 동영상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영상은 하지만 인터넷 연결이 없으면 무용지물이 되고 맙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1그램 플레이어 같은 동영상 저장 프로그램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이 프로그램을 불법적으로 활용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용도로만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정도 예를 들어 인터넷 연결이 곤란한 지역에 가는 경우나 로밍이 어려운 해외로 출국할 계획이거나 또는 개인 소장용 정도로 사용하신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았지만 유튜브 동영상 저장에 1그램 플레이어만큼 편한 프로그램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장 가능한 최대 품질이 최근의 고화질 영상보다 다소 뒤떨어지는 HD(1280 x 720)까지만 지원된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향후 이 점은 개선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이상으로 1그램 플레이어 설치 및 사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