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ng 웹마스터] Bing 웹마스터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무언가를 검색할 때 우리는 그저 단어를 검색창에 입력하고 엔터만 치면 되지만, 그 안에서는 검색엔진이라 불리는 일종의 도구가 작동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그리고 간결하게 전달하느냐가 검색엔진의 중요한 덕목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세계적인 운영체제 윈도우를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bing(빙)이라는 이름의 검색엔진을 가지고 있으나 사실 그 영향력은 미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빙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우선 그 시작은 2009년 6월 1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자체적으로 개발한 라이브 검색이라는 검색엔진이 있었지만 시장에서 별 호응을 얻지 못한 상태였고 이에 마이크로소프트가 파워서치 기술을 인수하여 기존의 라이브 검색과 합쳐 만들어낸 것이 빙입니다. 이 검색엔진의 특징으로는 1. 매일 바뀌는 배경화면   2. 50개 이상의 언어 제공   3. 계산기, 달력, 사전 등 부가기능 제공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적극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전작 라이브 검색과 마찬가지로 빙의 시장 점유율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래도 저는 블로그를 키워가는 입장에서 단 한명이라도 제 블로그를 더 방문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빙 웹마스터에 제 블로그를 등록하고 그 과정을 보여드리기로 하였습니다.




1. bing 웹마스터 가입, 로그인

빙 웹마스터 홈페이지 https://www.bing.com/toolbox/webmaster 에 접속합니다. 그런 다음 기존에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가지고 계시다면 바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가 없다면 새로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2. 빙 웹마스터에 내 티스토리 등록하기 

    • 빙 웹마스터에 내 티스토리를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이트 추가란에 티스토리 주소 (혹은 추가하고자 하는 사이트 주소) 를 적어주신 다음 추가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이트맵 추가는 아직 사이트맵 추가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작성하지 못하여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여서) 하지 않았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이 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언제 받으십니까? 라는 질문을 하는 이유는 그 시간을 피해서 크롤링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하지만 제 티스토리는 하루 종일 크롤링 하셔도 될 정도라서 그냥 기본값인 '종일'을 선택했습니다. (말하고 나니 아직은 갈길이 먼 제 블로그입니다.) 이후 필수 입력 항목 위주로 채우셔도 되고 더욱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시고자 한다면 모든 입력란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 여타 웹마스터도구들과 마찬가지로 사이트 소유권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옵션은 3가지가 제공되는데 원하시는 것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XML파일 넣기나 CNAME 레코드를 DNS에 추가하는 방법은 너무나도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져서 그나마 해본 방식인 웹 페이지에 태그 붙여넣기를 선택했습니다. 티스토리 html 설정에 들어가서 <head>와 </head>사이에 <meta>태그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3. 빙 웹마스터 초기 설정 완료

위의 과정을 모두 마치면 빙 웹마스터 초기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이후 이용 방식은 구글 애널리틱스 등과 비슷한 거 같으나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일단 제 티스토리를 빙 웹마스터에도 등록하였으니 앞으로 조금의 방문자 수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에 오시기를 바라며 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