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티스토리에 연결하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하게 되면서 제 블로그에 글이 쌓여가는게 보입니다. 이제는 하루에도 몇 번씩 방문자 수 추이를 확인하는게 습관이 되었을 정도인데요. 아무래도 단순히 몇 분이 방문했다는 단순 정보가 아니라, 내가 쓴 어떤 글이 어디에 사는 누군가가 봤는가? 이런 구체적인 정보도 보고 싶어지더라구요. 그래야 제가 글을 쓰는 방향도 더 확실하게 해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기존에는 네이버 웹마스터에만 가입해두었으나 아무래도 구글 검색이 더 유입이 많은 것은 티스토리 현황에서 확인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가입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절차만 걸치면 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는 방법 및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간단한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 :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런 다음 가입 버튼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 새 계정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티스토리에 연결할 것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추적한다고 선택했습니다. 계정 이름은 자신이 원하는 명칭을 지정하면 됩니다. 웹사이트 이름도 마찬가지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계정 이름과 웹사이트 이름을 모두 티스토리가 연상되는 이름으로 지정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항목은 웹사이트 URL입니다. 이 부분이 잘못 입력되면 추적할 수 없게됩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 등 추적하고자 하는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여줍니다. 업종 카테고리는 정확하게 원하는 것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근접한 항목 또는 기타를 선택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또는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 데이터 공유 설정은 저 같은 경우에는 모두 권장항목을 따라서 설정한 상태로 진행했습니다. 아래 보이는 '추적ID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됩니다.



  • Google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 (한글로 번역하면 서비스 계약 약관이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을 쭉 읽어보시고 동의함을 선택하면 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화면을 만나실 수 있게 됩니다.




2단계 : 티스토리에 연결.


  •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이 완료되었으면 티스토리 사이트 -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 으로 들어가셔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아까 구글 애널리틱스 초기 화면에서 보셨던 추적 ID를 입력한 다음, 적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이 방식 대신 html 코드를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아직 html을 잘 모르는 저 같은 경우에는 추적 ID 입력이 훨씬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까지 마치셨으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의 사이트를 분석하기 시작하고 몇 시간이 지나면 (정확한 시간은 모르겠습니다.) 자신의 사이트 운영 상태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은 광고 수입으로 엄청난 이익을 챙기고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사이트 운영의 상세한 데이터를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 또한 광고주에게 [구글에서 광고하기]의 효과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구글과 광고주, 그리고 사용자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티스토리에 연결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