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 보통 운전면허증 갱신 - 강남운전면허시험장 방문하여 적성검사 및 발급 받기(주차, 준비물, 절차, 수수료, 과태료)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얼마 전 서류 발급을 위해 주민센터에 방문했을 때, 운전면허의 갱신 기간이 지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갱신 기간이 지나버린 상황이라 불안한 마음을 안고 1종 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을 위해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이란?

운전면허 소지자는 취득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반드시 갱신을 해야합니다. 

운전면허를 가진 사람은 운전면허시험에 합격한 후 10년(운전면허시험 합격일에 65세 이상 75세 미만인 사람은 5년, 75세 이상인 사람은 3년, 한쪽 눈만 보지 못하는 사람으로서 제1종 운전면허 중 보통면허를 취득한 사람은 3년)이 지나면 정기적으로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규제「도로교통법」제87조제1항).

 

 

 

 

 

운전면허 갱신 기간 초과 시

운전면허 갱신 기간은 운전면허시험 합격 후 10년 되는 해 전체입니다. 그러니까 2012년에 면허를 취득한 사람은 2022년 1년 중 하루를 투자하면 됩니다. 이렇게 넉넉한 기간이 주어졌음에도 갱신 기간을 놓치면 안타깝게도 과태료를 부과받게 됩니다. 과태료는 3만원이고 만약 10일 이내에 과태료를 내면 2만 4천원으로 감경해주므로 꼭 10일 이내에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갱신 필요 서류

운전면허 갱신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전면허증갱신교부신청서

2. 신분증

3. 사진(규격 3.5cm*4.5cm) 2장 (1종 보통) 또는 1장 (2종 보통)

 

 

 

 

 

운전면허시험장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갱신하기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은 지난번 갱신, 그러니까 10여년 전에 방문한 뒤로 처음 온건데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한 것이 거의 없었습니다. 참고로 주차장이 많이 협소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인근에 있는 탄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대기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1층 창구에 도착하니 평일 오후에도 정말 많은 분들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외에 갱신, 연기, 분실, 7년 무사고 등의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즉, 어지간한 업무는 여기에서 보시면 됩니다.

 

 

 

민원업무 정보 안내 키오스크도 마련되어 있어서 각종 업무의 진행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은 면허의 종류에 따라 1종 보통 - 적성검사, 2종 보통 - 갱신으로 지칭합니다. 1종 보통 적성검사 진행 절차는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수검 여부에 따라 다른데 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수검자

1) 준비물 확인 (신분증, 사진, 시력검사결과)

2) 안내창구 방문 - 신청서 수령 - 건강검진결과 조회

3) 민원홀 중앙에서 번호표 수령 후 업무 진행

 

2.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미수검자

1) 준비물 확인 (신분증, 사진)

2) 1종보통 신청서 작성 후 지하1층 신체검사 실시

3) 민원홀 중앙에서 번호표 수령 후 업무 진행

 

번호표는 1층 중앙에서 발급받으시면 되고 직원분이 번호표 발행기 옆에 상주하시기 때문에 궁금하신 점은 문의하시면 됩니다. (번호표 받으러 가면 어떤 업무로 간건지 먼저 물어보십니다.) 참고로 기다리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번호표를 먼저 뽑고 신체검사를 받으러 다녀오셔야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분이 쉽게 각 기둥마다 업무 종류를 구분해두어 자신의 방문 목적에 맞는 기둥으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1종 보통 적성검사 서류는 저 기둥 밑에 있다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1종보통 적성검사 신청서의 정식 명칭은 자동차 운전면허 정기(수시) 적성검사 (제1종 보통, 제2종) 신청서입니다. 꽤 큰 용지에 내용도 많아 다소 복잡하게 보이지만 작성할 내용은 간단합니다.

 

 

 

먼저 왼쪽 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신청인의 인적사항 기재란에는 성명(한글), 국적을 먼저 기입하고 국문, 영문 면허 중 신청할 면허에 체크합니다. 모바일 면허의 경우 희망하는 경우 선택하면 됩니다. 영문 성명의 경우 영문 면허 신청시에만 기입합니다. 그 다음에 아래에 있는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현 거주지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을 기입하면 됩니다. 사진의 경우 모자 벗은 상반신으로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을 부착하시면 됩니다. 작성이 끝났으면 하단에 신청일, 신청인 기입 후 서명하면 됩니다.

 

 

 

오른쪽 페이지에는 건강 관련 정보를 기입하는 곳이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 상태 및 질병 여부에 대하여 체크하시면 됩니다. 오른쪽의 그림은 해당 부위에 관련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으면 체크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작성하셨으면 신청서를 들고 지하 1층 검사실로 가면 됩니다.

 

 

 

신체검사실 내부는 촬영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간단히 절차를 설명드리자면 시력검사를 간단하게 진행하고 그 다음으로 신체 기능 상에 이상이 없는지 앉았다 일어나기 등의 동작을 수행하는 검사를 합니다. 큰 문제가 없으면 대부분 통과하는 검사이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가시면 됩니다.

 

 

 

신체검사까지 마치고 올라오시면 제 번호가 거의 다가왔을 것입니다. 창구에서 아까 작성한 신청서, 면허 제작시 필요한 사진 1장, 기존 운전면허증을 제시하고 접수하시면 됩니다. 접수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성검사(1종 면허, 70세 이상 2종 면허)

모바일IC(영문, 국문) 21,000원 / 일반(영문, 국문) 16,000원 (신체검사비 별도)
(신체검사비 : 시험장 입주 신체검사장 기준 1종 대형/특수 7,000원, 기타면허:6,000원)


2) 갱신(2종 면허)

모바일IC(영문, 국문) 15,000원 / 일반(영문, 국문) 10,000원

 

 

 

여기까지 마치셨으면 현장 신청 면허증 찾는 곳 앞에서 본인의 성명이 호출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10분 정도만 기다리면 금새 발급됩니다. 

 

 


면허증 적성검사 및 갱신의 경우 기간을 놓치면 아까운 과태료까지 부담해야 하므로 운전면허증 하단에 기재된 적성검사 및 갱신 기간을 지나치지 마시고 꼭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