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갤럭시워치용 티머니 충전하기 (+선불 충전수수료 월 3,000원 할인 방법)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갤럭시워치에서도 티머니 사용이 가능하다는 사실, 대부분 아실겁니다. 근데 충전은 어떻게 하시나요? 만약 선불 충전을 한다면 매번 발생하는 충전수수료는 부담스러운게 사실입니다. 오늘은 이 수수료를 월 3,000원까지 할인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며 더불어 갤럭시워치용 티머니와 스마트폰용 티머니를 구분해야할 이유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티머니 갤럭시워치 설치 및 NFC 설정

티머니 갤럭시워치 어플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스마트폰'과 '갤럭시워치' 모두에 설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둘 중 하나에만 설치하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머니 갤럭시워치용을 갤럭시워치에 설치한 모습입니다. 갤럭시워치에서 티머니를 사용하려면 가장 먼저 NFC 설정을 해야합니다. NFC를 사용하여 티머니를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마지막 사진처럼 결제 시 워치의 윗 부분을 리더기 가까이 대어야 원활하게 결제됩니다.

 

 

 

 

 

2. 티머니 갤럭시워치 결제 방식 설정

다시 스마트폰의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으로 돌아가면 티머니 갤럭시워치를 충전형 또는 후불청구형 중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 지 선택하게 됩니다. 저는 스마트폰용 티머니와 마찬가지로 충전형을 선택하였습니다. 기존에 등록된 ID가 있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의 리뷰를 보니 미가입자에게 처음에 임시 ID가 주어지는데 이를 입력하면 티머니 갤럭시워치의 원활한 사용이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최초 가입시 원하는 ID로 바로 등록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3. 스마트폰 티머니와 티머니 갤럭시워치의 호환성

갤럭시워치로 티머니 결제시 어떻게 사용하는지 다시 한 번 알려주고나면 현재 충전 잔액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분명 앞서 스마트폰 티머니로 충전했던 금액이 안 보이는 겁니다. 새로 고침도 해보고 어플을 껐다가 켜보고 혹시나 하면 스마트폰을 껐다가 켜보아도 그대로였습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자주 묻는 질문을 찾아보았는데 답은 여기에 있었습니다.

 

 

" 호 환 불 가 "

모바일티머니 앱과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은 별개인가요? 라는 질문에 티머니 갤럭시워치는 모바일티머니(삼성페이 포함)와 별개의 카드가 발급되는 방식입니다. 라는 답변이 달려 있습니다. 즉, 스마트폰과 갤럭시워치는 각각 1개의 카드, 총 2개를 소지하게 되는 것으로 인식한다는 뜻입니다. 그 말인 즉슨, 기기 간에 잔액 호환은 어렵다는 뜻입니다. 만약 갤럭시워치를 주로 사용하는 분이라면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을 통해 따로 충전해주고 스마트폰에 설치된 티머니는 후불청구형으로 가끔 워치를 두고 나왔을 경우 등에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를 같이 가지고 다니는데 왜 굳이 이런 불편한 방식으로 제작했는지 의문입니다.

 

 

 

 

 

4. 티머니 갤럭시워치의 후불 충전 - 충전이용료 할인받기

그럼 이제 갤럭시워치용 티머니에 충전해야겠죠? 방법을 바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첫 화면에 시계 그림 밑에 있는 충전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충전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데 신용/체크카드, 토스페이, 카카오페이, T마일리지, 휴대폰 결제를 지원합니다. 스마트폰용 티머니보다 결제수단 종류가 적은 편이라 불편합니다.

 

 

 

그런데 충전하기 화면 자체는 스마트폰용 티머니와 동일합니다. 심지어 충전이용료 부담 Zero 서비스 상에 남아있는 한도까지 공유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스마트폰용 티머니와 티머니 갤럭시워치는 분명 두 개의 티머니 카드를 소지한 것으로 판단하고 충전 및 결제도 각각 진행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정작 후불 충전시 필요한 마일리지는 공유한다는 것이 좀 아이러니합니다. 별개의 카드로 여긴다면 충전 마일리지도 별도로 지급해주는게 더 맞다고 봅니다.

어쨌든 저는 토스페이를 이용한 충전을 진행했는데 이 경우 충전 이용료(수수료)는 2.5%가 적용됩니다. 충전이용료 부담 Zero 서비스는 2.1%까지 지원하므로 위와 같은 경우 충전 이용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충전금액 (A) 5,000 *토스페이를 이용한 충전 기준.
*다른 수단 이용시 수수료 변경됨.
충전이용료 (B) (2.5%) 125
충전이용료 부담 Zero (C) (2.1%) - 105
실 결제 금액(A+B-C) 5,020

 

 

토스페이 결제 단계까지 마무리되면 티머니 갤럭시워치에 티머니가 충전됩니다. 버스 탑승 시 가장 간편한 결제 수단을 획득하게 된 순간입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셨다면 티머니 갤럭시워치를 대중교통, 스타벅스 등에서 편리하게 결제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을 통해 갤럭시워치에 심어진 티머니를 충전하는 방법과 T마일리지를 통해 충전이용료를 월 최대 3,000원까지 할인 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