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불법 사진 도용 게시글 신고하기 (네이버게시물 신고센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최근 블로그에 불청객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불법 도용을 일삼는 네이버의 한 블로거였는데요. 제 글에 있는 사진을 무단으로 가져갈 거라고는 정말 상상도 못했는데, 어떤 분이 댓글로 알려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가 된 글은 법인인감증명서 통합 무인발급기 발행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https://flypp.tistory.com/237#comment17223394

 

법인인감증명서 통합 무인발급기로 쉽고 빠르게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일이 생겨 가까운 법원으로 향했습니다. 평소 같으면 대면 창구에서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았을 것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flypp.tistory.com

이 글의 중간쯤 보시면 저희 법인인감증명서와 영수증 사진을 올려두었는데, 이 사진을 쏙 가져가서 마치 자신이 찍은 사진인양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저에게 허락을 구했어도 완곡하게 거절했을텐데 그런 과정은 하나도 없이 무단으로 사진을 도용한 것을 보니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 고객센터에 전화 연결을 했으나 전화 상담 부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처럼 본인의 저작물을 도용당해 권리를 침해당한 경우 네이버게시물 신고센터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게시물 신고센터를 통한 신고 방법

우선 네이버게시물 신고센터에 접속하기 위해 네이버 첫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그런 다음 화면 가장 아래로 내려가면 하단에 고객센터가 보입니다. 클릭해줍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화면에 접속하면 다시 가장 아래로 스크롤해줍니다.

 

 

 

그러면 화면 가장 하단에 게시물 신고센터가 있습니다. 클릭해줍니다.

 

 

 

드디어 네이버게시물 신고센터에 접속했습니다. 이 곳에서는 게시물을 유해, 권리침해, 불법촬영, 저작물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나눠서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객센터 통화 당시 문의한 결과 저 같은 경우에는 권리침해 게시물로 신고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만약 구분이 애매한 경우 우선 신고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유형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게시중단 요청은 명예훼손, 저작권침해, 위조상품 판매, 기타 권리침해 게시물에 대해 신고하는 서비스입니다. 

 

 

 

저작권침해 게시물 - 게시중단 요청 순으로 클릭합니다.

 

 

 

이제 요청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중간에 보시면 저작권 침해 게시물 항목이 있습니다.

 

 

 

하단에서 권리를 침해 받은 당사자를 선택합니다. "단체인지/개인인지"에 따라 접수에 필요한 서류가 달라지므로 정확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제 경우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제 글을 가져온 것이므로 개인에 대한 게시물을 선택했습니다.

 

 

 

다음은 필요서류 안내 및 접수입니다. 개인의 경우 게시중단 접수자의 본인확인 서류(휴대폰/아이핀 인증)가 있으면 됩니다. 만약 휴대폰/아이핀 인증이 불가하다면 접수자의 신분증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마스킹 처리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대리인이 접수할 경우 당사자의 마스킹 된 신분증 사본, 당사자 인감 또는 서명이 날인된 위임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본인확인 단계입니다. 앞서 봤듯이 휴대전화/아이핀 인증이 가능하면 이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빠릅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권리를 침해 받은 개인의 이름,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저작권리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합니다. 증빙서류의 경우 저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도용 당한 사진을 캡처하여 올렸습니다.

 

 

 

증빙서류 첨부 다음은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를 접수하는 사람의 인적사항 입력 단계입니다. 저는 본인 접수이므로 이름, 휴대폰 번호를 확인하여 처리 결과를 SMS로 받을지 선택한 다음, 이메일 주소를 확인했습니다. 거주지 주소의 경우 필수 입력이 아니므로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 여부 확인이 있는데 앞서 휴대폰 인증을 했기 때문에 패스했습니다.

 

 

 

이제 게시중단을 요청할 게시물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우선 게시 중단을 요청할 글의 URL을 입력하고 요청게시물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게시물에 한해 해당 글이 확인됩니다. 블로그 게시글임이 확인된 다음에는 아래 내용을 채워주시면 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시중단 요청 취지

2. 게시물 중 구체적인 권리침해 표현

3. 소명 내용

이렇게 세 가지를 최대한 자세히 써준 다음 하단에 참고자료 첨부를 해주시면 됩니다. 첨부자료는 제 블로그 에서 도용당한 사진을 다시 활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약 및 동의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작성이 되면 게시중단 요청서 미리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이상 없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게시중단 요청하기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요청한 게시중단은 적격성을 검토한 후 24시간 이내 연락해준다고 합니다. 하루 안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신고자 입장에서는 답답함을 덜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게시중단 신고 결과 확인하기

접수를 한 지 하루가 채 되지도 않아 네이버에서 게시중단 신고에 대한 결과가 도착했습니다.

우선 문자메시지로 처리 내용을 받기로 한 덕분에 실시간 처리 상황을 놓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SMS 내용 전송은 꼭 선택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다행히 제 신청이 받아들여져 불법 사진 도용한 게시글은 게시중단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아직 게시중단이 적용되지 않은 건 아닐까 하는 걱정에 중간에 있는 URL을 클릭해봤습니다.

 

 

 

다행히도 게시중단은 금방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게시물은 비공개 상태로 전환되는 것 같고 열려고 시도하는 사람에게는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며 접속이 제한됩니다. 마음이 후련해지는 결과입니다.

 

 

 

 

 

게시중단 그 후.. 다시 살아난 좀비 같은 글

이렇게 훈훈하게(?) 포스팅을 마무리하려고 했으나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해당 블로그를 살펴보니 제가 문제삼은 부분만 쏙 빼고 다른 사진으로 대체하여 다시 승인을 받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블로그 공개합니다. 받은 만큼 돌려주겠습니다.

너무나도 화가나서 해당 부분만 캡처하여 공개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지어 게시글도 많고 방문자 수도 일일 수만명에 이르는 엄청난 블로그인데 이렇게 다른 사람들의 피땀어린 노력을 손쉽게 탈취해가서 자신들의 이익으로 얻어가는 모습이 정말 얄밉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측에 게시중단 요청하는 글에도 비슷한 내용을 적었지만 문제가 되는 부분을 제거하고 다시 승인을 요청했으니 네이버 입장에서 게시를 중단할 명분이 사라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불법 행위를 반복하는 블로그들이 많은 방문자를 끌어들이고 그게 고스란히 수익으로 연결된다면 정말 도덕성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닐까요? 이 문제에 대해선 네이버 측도 더 깊게 고민해보길 바라지만 아마 요원할 듯 합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블로그 불법 사진 도용에 대한 신고 방법과 그 이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