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 교육 이수방법, 수료증 출력하기.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군대를 다녀온 분들이라면 누구나 예비군을 거쳐 민방위가 됩니다. 어린 시절에는 군대 빨리 전역하고 민방위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그 나이가 되니까 다시 군대 시절이 그리워지는 모순이 느껴지는 순간이죠. 그래도 요즘엔 온라인 상으로 민방위 교육도 받을 수 있게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서 어디서나 편리하게 수강이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에서 민방위 교육을 이수하는 방법에 대해 아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 접속 및 교육 수강

검색창에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검색하시면 가장 상단에 나오는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https://www.cmes.or.kr/)에 접속합니다. 

 

 

 

그 다음 자신의 거주지를 광역시도 - 시군구 순으로 선택합니다.

 

 

 

지역 선택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차례로 입력 후 이용 약관 및 민방위 통지서 전자문서 송달 동의 여부를 선택한 다음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시 사용할 4자리 숫자 비밀번호를 설정하도록 하는데, 이 비밀번호는 앞으로 민방위 교육센터 접속할 때 사용하므로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비밀번호 설정을 마치면 다시 로그인하라는 안내 문구가 뜹니다.

 

 

 

민방위 교육센터 로그인 시 네이버, 카카오페이, 토스, 휴대폰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앞서 설정한 4자리 숫자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다시 로그인합니다.

 

 

 

자신의 지역에 잘 로그인하면 드디어 교육을 받을 준비 완료~! 이제 화면 가운데 있는 사이버 교육을 클릭하여 교육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사이버 민방위교육장에 입장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교육 진행 상황, 민방위 교육 목록이 뜨며 교육 이수 현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교육은 동영상 강의로 이뤄져 있으며, 모든 교육을 시청하고 나면 평가로 넘어가게 됩니다.

 

 

 

사이버 민방위교육 진행은 아나운서 분들이 맡으셨습니다. 아무래도 발음이 정확하니 설명해주는 내용이 더 잘 들려서 좋았습니다. 모든 교육을 다 보여드릴 수는 없으므로 교육 진행 과정 설명은 이 정도로 마치겠습니다.

 

 

 

 

 

2. 민방위 사이버교육 평가 진행하기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모두 마치면 평가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평가는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14문항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면 통과하게 됩니다. 만일 불합격 시에는 틀린 문항 확인 후 재평가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평가문항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며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한다고 하여 이 포스팅에서는 보여드리지 못했습니다.

 

 

 

 

평가를 통과하면 마지막 단계로 만족도 평가를 진행합니다. 만족도 평가는 일반적인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사이버 민방위 교육이수증 확인하기

사이버 민방위교육 및 평가를 모두 마치면 이수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교육장 첫 화면으로 다시 넘어가서 화면 가운데 이수증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민방위 교육 참가증 (이수증) 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면 드디어 민방위 사이버교육의 모든 과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교육 참가 이수증은 증빙서류를 요청하는 경우 요긴하게 사용되므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민방위 교육을 온라인으로 받으니 훨씬 편리하고 간단하지만, 훈련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더 많이 정리되면 전처럼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할 지는 미지수이지만 일상으로 바쁜 나날 속에서 잠시나마 옛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시간이 되는 기회이므로 추진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