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졸업증명서 발급 신청하고 주민센터에서 수령하기 -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대학 졸업 후 사회 생활을 하다가도 간혹 대학 졸업증명서를 요구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졸업증명서는 소속 대학에서 발급하므로 다니던 대학교에 찾아가서 발급받아도 되지만 생활권이 달라지거나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런 경우 유용한 서비스가 바로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정부24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정부24에서 대학 졸업증명서 발급을 신청하고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정부24 사이트 (www.gov.kr) 에 접속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하면 쉽게 접속 가능합니다.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를 살펴보시면 학사모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바로 우리가 찾는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버튼입니다. 참고로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대학 졸업증명서 신청의 정식 명칭입니다.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페이지로 접속하면 이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이 민원은 졸업증명, 성적증명 등 15종의 대학 관련 증명서 중 필요한 증명서를 한 번에 신청하고 가까운 행정기관 등에 방문하여 수령하는 서비스입니다. 즉, 대학 졸업증명서 뿐만 아니라 대학 생활에 관련된 거의 모든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신청 : 인터넷(정부24)을 활용

2. 처리기간 : 즉시(근무시간 내 3시간) 

3. 수수료 : 국립학교각종증명수수료징수규칙 및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지침에 따름

4. 신청서 : 별도 양식 없음

5. 구비서류 : 없음

6. 신청자격 : 본인 또는 대리인(온라인은 대리인 신청 불가)


 

 

 

내용을 모두 확인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비회원 신청하기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해도 처리를 위해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므로, 기왕이면 회원 신청하기가 더 편합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소지하고 있는 공동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대학 제증명 발급시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은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가까운 행정기관에 방문하여 수령하는 서비스입니다.

2. 방문 수령 시 수수료를 현금으로 결제해야 합니다.

3. 학교마다 발급 가능한 증명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학교는 학교검색 버튼을 클릭하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공학과를 입력한 다음 필요한 증명서를 선택하면 되는데 졸업증명서 + 성적증명서(각 1부, 국문)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으나 직접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직접 선택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졸업, 수료, 재학, 휴학, 성적, 학적부 등 필요한 거의 모든 서류를 종류별로 선택할 수 있으며 발급부수 및 국문/영문 지정도 가능합니다.

 

 

 

대학선택, 증명 및 발급부수 선택까지 마쳤으면 마지막으로 방문 수령기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수령기관은 해당 지역의 행정기관 중 1곳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의 최고 장점이 가까운 주민센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이므로 자신의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곳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든 선택이 끝났으면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신청 과정을 마쳤으면 My 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처리상태가 접수에서 처리 완료로 변경되면 모든 과정이 끝나고 주민센터에서 찾아갈 수 있다는 뜻이므로 수수료를 준비하여 앞서 지정한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확실히 거주지 또는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졸업증명서를 발급받으니 이동 시간 및 비용 절감도 되고 동시에 빠른 수령이 가능했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