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여신금융거래확인서 발급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대출 또는 기타 금융거래를 하다보면 간혹 '금융거래확인서' 또는 '여신금융거래확인서' 발급을 요청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발급 경험이 별로 없는 문서이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문서인지 또 발급은 어떻게 하는건지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여신)금융거래확인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발급받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여신)금융거래확인서??

(여신)금융거래확인서. 언젠가 한 번쯤은 들어보셨겠지만 이 단어의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는 사실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단어를 하나 하나 뜯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여신 [與信]금융 기관에서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일을 뜻합니다. 그리고 금융거래확인서 정확한 정의를 설명드리고자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해보았습니다.


금융거래확인서 [金融去來確認書 , Confirmation of financial transactions]는 여신현황, 담보현황, 기준일로부터 3년 이내 당좌부도 발생유무, 기준일 현재 원금 또는 이자의 납입지체 여부, 최근 3개월 이내 10일 이상 계속된 원금 또는 이자의 납입지체 여부를 거래금융기관에서 확인해 주는 문서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金融去來確認書, confirmation of financial transactions] (예스폼 서식사전, 2013.)


한 마디로 개인 또는 기업의 빚(여신)이 얼마고 어떻게 이 거래가 진행되고 있는지 한 장에 보여주는 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로 설명하자면 조금 어려운 단어들이 많이 나오지만 어차피 우리는 그저 이 문서를 발급받아서 전달하기만 하면 되므로 더 이상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그저 발급만 잘하면 됩니다.

 

 

 

 

 

2. (여신)금융거래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그럼 지금부터는 여신금융거래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뱅크를 통해 여신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 받아보겠습니다.

1) 가장 먼저 카카오뱅크 앱에서 더보기 버튼(···) > 고객센터를 선택합니다.

 

 

 

2) 고객센터 메뉴 중 고객지원 - 증명서 발급 > 대출 > 여신금융거래확인서 순으로 선택합니다.

 

 

 

3) 여신금융거래확인서 발급에 대한 안내사항을 확인합니다. 참고로 여신금융거래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1,000원의 발급수수료가 발생하며 발급은 본인확인용으로 적합한 이메일과 팩스 전송, 그리고 관공서 및 법원제출용 등 진위여부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한 PC출력 또는 우편발송 방식이 있습니다.

 

 

 

4) 증명서 발급방법 및 발급매수를 선택한 다음, 발급수수료 결제 방법을 선택합니다. 발급수수료는 자신의 계좌에서 자동출금하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5) 증명서 발급 종류/매수, 발급방법, 수수료결제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한 다음, 카카오뱅크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증명서 신청이 완료됩니다.

 

 

 

 

 

3. 증명서 PC출력하기

이제 여신금융거래확인서 발급 신청을 완료하였으니 제출하기 위한 PC출력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PC에서 카카오뱅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완료한 다음, 증명서 - 나의 증명서 발급내역을 클릭합니다.

 

 

 

2) 나의 증명서 발급내역에서 조금 전에 신청한 여신금융거래확인서가 보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출력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증명서를 발급합니다.

 

 

 

3) 여신금융거래확인서 출력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상태가 출력완료로 변경됩니다. 증명서는 한 번만 출력이 가능하며 이후 다시 출력하려면 수수료를 내고 재신청해야 하므로 이면지나 오염된 용지가 아닌 깨끗한 새 종이에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확인을 소홀히 했다가 수수료를 이중으로 물었던 경험이 있어서 출력 전 프린터 용지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뱅크를 통해 여신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받고 PC로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신금융거래확인서는 평소 자주 접하는 서류가 아니므로 이 포스팅이 저처럼 갑작스럽게 해당 서류를 출력할 일이 생긴 분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확인하는대로 아는만큼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