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서에서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오프라인)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 여러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어떤 방식으로 받으시나요? 아마 대다수의 분들이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선호하실 것입니다. 굳이 번거롭게 나가지 않고 사무실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데다가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온라인 발급을 권장하는 분위기도 더해졌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들이 컴퓨터와 인터넷에 능숙한 것은 아니고, 또 어떤 경우에는 국세 납세증명서가 지금 당장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홈택스를 통해 처리하면 아무래도 오프라인 발급보다는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되기 때문에 1분 1초도 아까운 상황에서는 차라리 세무서를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발급받는 것이 빠릅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에서는 세무서에서 국세 납세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내 주변 세무서 찾기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법인의 경우 회사가 있는 지역의 세무서에서 가능합니다. 이외에 가까운 구청 및 동주민센터에서 방문하여 민원 신청하면 신청 후 3시간 이내에 FAX로 받아볼 수 있으나 이 포스팅에서는 세무서에서 직접 발급받는 방법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각지에 있는 세무서 중 어디가 가장 가까운 곳인지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전국 세무서 목록을 엑셀 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도 있으니 더 편한 방식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https://www.nts.go.kr/about/about_04_01.asp

 

국세청

 

www.nts.go.kr

 

 

 

 

 

세무서 방문하여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하기

제가 방문한 곳은 잠실세무서입니다. 이 곳 특징은 송파세무서와 장소를 공유하기 때문에 주차가 어렵고, 아산병원 옆에 있어 시간대를 잘못 맞추면 굉장히 진출입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대신 따로 주차료는 받지 않기 때문에 차량으로 방문하실 분들은 오전 11시 전 또는 오후 3시 이후 방문을 추천합니다.

 

 

 

잠실세무서의 모습입니다. 사진 하단에 있는 안내판을 보시면 잠실세무서는 입구 기준으로 왼쪽, 송파세무서는 오른쪽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층 입구에서 코로나19 관련 방문자 출입기록(수기 또는 QR코드)을 작성한 다음, 바로 오른쪽을 보시면 민원봉사실이 있습니다. 입구 기준으로 오른쪽에 각종 서류 신청서가 있습니다. 국세 납세증명서 신청은 신청서 작성대 7번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실은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점심식사 교대근무로 처리시간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이 점 참고하시어 방문하면 보다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교통 체증 시간대와 겹치므로 가급적 위 시간대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국세 증명발급 등 민원신청서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증명을 발급받을 때 쓰기 때문에 '등'이라는 단어가 붙어있습니다. 우선 신청인란을 채워야 하는데, 법인의 경우 성명란에 대표자 성함을 써야합니다. 상호만 기재하면 발급이 불가합니다. 마찬가지로 주민등록번호란에는 대표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쓰고, 그 외에 사업자등록번호 및 기타 정보를 기입하면 됩니다. 

신청인란 기재가 완료되었으면 이어서 증명 종류를 선택합니다. 중간에 있는 납세증명서( 대금수령용, 해외 이주용, 기타용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단에 용도란은 특별한 용도가 아니면 기타를 선택합니다.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공개 여부 선택과 제출처 작성까지 마치면 모든 내용을 채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에 년, 월, 일과 납세자(법인의 경우 법인명)를 기재하고 (서명 또는 인)에 법인인감을 찍으면 됩니다.

 

 

만약 대리인이 대신 국세 납세증명서 신청을 진행한다면, 신청서 뒷면에 있는 위임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위임받은 사람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납세자와의 관계, 전화번호(휴대폰)까지 기재해야 하며, 앞장과 마찬가지로 년, 월, 일과 납세자(법인의 경우 법인명)를 기재하고 (서명 또는 인)에 법인인감을 찍으면 됩니다.

참고로 대리인 방문시 대표자, 대리인 신분증(또는 사본)이 있어야 발급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표자 신분증 지참이 어려울 경우 법인인감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으며 대리인 신분증의 경우 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국세 납세증명서 양식

신청서와 위에 기재된 서류를 모두 제출하면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이 진행됩니다. 신청 후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5분도 채 되지 않습니다. 납세증명서에는 기본적으로 납세자 정보 및 사용 목적이 기재되며 국세 징수유예 또는 체납처분유예 사실이 있으면 해당 내용이 함께 기재됩니다.

 

 

 

 

 


국세 납세증명서는 회사의 세무 건전성 등을 평가하는 자료로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온라인, 오프라인 발급 방법을 알아두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세 납세증명서가 급하게 필요하거나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이 낯선 중장년층의 경우 세무서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발급이 더 편할 수 있으므로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증명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