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프로그 다음 메인에 뜨다 #1 - 청주 할머니 추어탕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자랑 아닌 자랑글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플라이프로그라는 이름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는데요. 3년 만에 드디어 다음 메인에 제 글이 잠시 올라가는 영광스러운 순간을 맞이했습니다. 

 

 

 

 

 

갑작스러운 방문자 증가, 무슨 일이지?

이 날 저는 평소와 다름 없이 티스토리를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 앞에 앉았다가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한 방문자수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분명히 오류 아니면 블로그 테러(?)일 것이라고 생각한 저는 방문 통계를 확인해보았습니다.

2,339명.. 평소에 보지도 듣지도 못한 어마어마한 방문자 수였습니다. 이건 분명 뭔가 잘못된 것일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사태를 다음에 문의해야하는지 카카오에 문의해야하는지 아니면 어떻게 할지 고민하던 그때 아래를 살펴보니 유독 일간 조회수가 많은 글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11월 초에 다녀온 청주 할머니 추어탕집 포스팅이었는데요.

 

 

더 자세히 보니 인기글 하나가 다른 글들을 이끌고 있는 그런 양상이었습니다. 일종의 '낙수효과'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때부터 제 블로그 글이 어딘가에 올라갔다는 것을 직감한 저는 그 출처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기타유입이 많은 것을 보고 기타 유입 자세히보기를 눌러보았습니다.

 

 

기타 유입 자세히보기를 클릭하면 내 블로그의 기타 유입 상위 20개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기타 유입을 살펴보니 https://www.daum.net 즉, 다음 홈페이지에서 가장 많은 유입이 되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다음 메인에도 잘 소개된다는 것을 들었던 저는 바로 다음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다음 메인화면 티스토리 섹션에 내 글이..!

우선 다음 메인화면에서 티스토리가 어느 부분에 소개되는지부터 찾아야 했습니다. 평소에 블로그 글이 메인에 오르는 그런 일과는 거리가 멀었기 때문에 도대체 다음 홈페이지 어디에 글이 올라가는지 관심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음 홈페이지에서 내 티스토리 글이 어디에 나오는 건지 더 정확하게 알기 위해 홈페이지 전체를 스크롤 캡처하였습니다. 이렇게 보니 다음은 홈페이지 구성이 정말 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이버는 다음에 비하면 상당히 짧은 거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아무튼 이 길고 긴 홈페이지에서 티스토리 섹션을 찾아보니 중간 부분에 있었는데요.

 

 

중간 부분 빨간 네모로 표시한 부분이 티스토리 글을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이 곳은 사실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카카오의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을 한 자리에 모아놓은 곳인데요. 카페-브런치-티스토리-1boon뉴스-카카오스토리 순서로 돌아가면서 메인에 노출되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니 시간대별로 메인에 올라가는 글이 조금씩 변화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제 글이 메인에 올라간 날이라고 해도 항상 올라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섹션을 확대해 보았습니다.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글이 제가 쓴 청주 내덕동 할머니 추어탕 포스팅입니다. 요즘 같은 날씨에 딱 어울리는 곳이죠. 자세히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타고 가시면 됩니다.

https://flypp.tistory.com/215

 

[청주] 내덕동 할머니 추어탕, 40년 전통의 맛.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청주 내덕동에 위치한 할머니 추어탕에 다녀왔습니다. 할머니추어탕 주소 : 충북 청주시 청원구 1순환로 219 전화번호 : 043-211-5052 영업시간 : 매일 10:30 - 20:30 연중무휴(2대..

flypp.tistory.com

 

 

 

다음 메인 게시로 인한 방문자 수와 수입 변화 분석

이번에는 흔하지 않은 이 기회를 살려 다음 메인에 내 글이 게시될 경우 방문자 수 추이와 애드센스 수익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제 글은 아쉽게도 다음 메인에 단 이틀 동안만 게시되고 이후에는 내려왔습니다. 그렇지만 이 기간동안 방문자수와 애드센스 수입 증가 추세는 그동안의 수준을 뛰어넘는 것이었습니다.

우선 제 글이 다음 메인에 게시된 기간은 11월 7일, 8일이었고 이 기간동안 방문자 수는 7일 2,339명, 8일 1,753명으로 총 4,092명입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 애드센스 수익은 7일 $7.05, 8일 $8.07로 총 $15.12입니다. 메인에 오르기 전날과 내려온 다음날의 수익을 단순 비교해보면 예상대로 방문자수와 수익률은 비례하는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이렇게 비교해보니 더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하여 더 많은 분들이 찾아오는 곳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 글이 이렇게 많은 분들에게 소개된 건 처음 겪어본 일이라 처음에는 약간 얼떨떨하다는 느낌도 있었지만 그래도 기분 좋은 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향후에도 제가 쓴 여러 글이 다음 메인은 물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더 좋은 글, 더 정확한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