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인감증명서 통합 무인발급기로 쉽고 빠르게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플라이프입니다.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일이 생겨 가까운 법원으로 향했습니다. 평소 같으면 대면 창구에서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았을 것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직은 필요한 시점이기에 대면 발급 대신 무인발급기를 통한 발급에 도전해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생각했던 것보다 어렵지 않고 기다리는 시간도 짧은데다가 비용도 아끼는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법인인감증명서를 무인발급기로 쉽고 빠르게 받아본 후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동부지방법원 가는 길

서울동부지방법원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회사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서울동부지방법원에 방문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건물답게 깔끔하고 멋진 외관을 자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동부지방법원 정보 및 찾아가시는 길은 아래 지도와 함께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101 (문정동)

전화번호 : [교환] (02)2204-2114 / [당직실(야간)] (02)2204-2701

업무시간 : 월요일~금요일 오전 9:00부터 오후 6:00까지

교통안내

1) 지하철 이용시 :

8호선 문정역 하차 ③번 출구(도보 5분)

2) 버스 이용시 :

서울동부지방법원 앞 건영아파트 정류장 하차(도보 5분)  

       - 일반버스(녹색) : 30, 30-1, 31, 32

       - 간선버스(청색) : 302, 303, 320, 333, 350, 360, 362

       - 지선버스(녹색) : 3012, 3322

       - 직행 및 광역버스(적색) : 500-1, 1009, 1112, 1117, 1650, 9403

 

 

1층 민원동 앞에 주차장이 잘 구비되어 있다.

서울동부지방법원은 문정동 법조타운에 위치하고 있어서 대중교통 및 자동차로 접근하기 매우 좋은 곳입니다. 이날 저는 대중교통 대신 자동차를 이용하여 방문하였습니다. 민원 업무로 방문차량 주차시 1층에 위치한 민원인용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진 속 일방통행길을 쭉 따라가시면 조금 더 넓은 주차장도 있으니 주차 문제는 크게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무인발급실 살펴보기

1층 입구 왼쪽에 있는 무인발급실

민원동 1층에 들어서면 왼쪽으로 무인발급실 입구가 보입니다. 대면 발급을 원하시면 2층으로 가야하고 입구에서 소지품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무인발급실의 경우 이런 절차가 없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곳에서는 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토지 대장, 가족관계증명서 및 주민등록 등본/초본 등의 발급 등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인발급실 내부. 통합 무인 발급기가 여러대 비치되어 있다.

무인발급실 내부에는 통합 무인 발급기가 약 8대 정도 비치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모양의 발급기가 있지만 기능은 같으므로 아무 곳이나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법인인감카드.

법원에서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선 법인인감카드와 카드 비밀번호가 꼭 필요합니다. 인감증명서의 발급을 청구할 때에는 반드시 이 카드와 인감카드 비밀번호를 등기소에 제시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면 따로 인감을 지참할 필요는 없습니다. 

 

 

 

통합 무인 발급기로 법인인감증명서 발급받기

통합 무인 발급기

통합 무인 발급기는 얼핏 보면 은행 ATM처럼 생겼습니다. 모양 뿐만 아니라 사용법도 비슷한데요. 터치식 화면으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 법인인감 발급을 위해 먼저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법인인감 버튼을 터치합니다.

 

 

다음은 인감매체 종류 선택입니다. RF인감카드, 마그네틱인감카드, USB 형태의 전자증명서매체가 있지만 현재는 RF인감카드 외의 매체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마그네틱 인감카드는 강한 자성 등에 약하기 때문에 관리가 어렵고 USB는 소지에 어려움이 있어 분실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RF인감카드를 선택합니다.

 

 

사진에서 제 손이 향하는 곳에 RF카드 인식부가 있습니다. 이곳에 RF방식 인감카드를 대주면 법인인감매체 비밀번호 입력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법인인감매체 비밀번호를 누르고 다음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다음은 인감증명서 종류, 수수료 납부방법, 발급통수를 선택하고 수수료를 투입하는 단계입니다. 인감증명서 종류는 일반용, 부동산매도용, 자동차매도용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 다음 현금 또는 결제번호 입력 중 원하는 납부방법을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발급통수까지 지정하면 수수료가 출력됩니다. 참고로 무인발급기로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경우 1장당 1,000원, 대면 발급받을 경우 1장당 1,2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를 정확하게 투입했는지 여부는 오른쪽 위에 있는 현재금액 창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수수료 입금이 완료되면  법인인감증명서 출력이 시작됩니다. 출력에 걸리는 시간은 약 1분 정도입니다. 

 

 

법인인감증명서 출력이 완료되고 나면 마지막으로 수수료 영수증이 출력됩니다. 영수증의 재발급이 불가능하므로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법인인감증명서와 수수료 영수증

이로써 무인발급기를 이용한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대면 방식과 간단하게 비교해보자면 생각보다 사용법이 편리했습니다. 인쇄용지의 품질도 동일하고 인쇄상태도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장당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다량의 서류를 한번에 출력하고 싶을 경우 무인발급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현재 발급하고자 하는 문서나 기타 문의사항 등이 있을 경우 키오스크에서는 답을 얻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대면 방식으로 발급 받는 것이 더 편리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통합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법인인감증명서 쉽고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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